제      목 도지정문화재-문화재자료-파사석탑
사적번호 문화재자료 제227호
위     치 김해시 가락로 190번길 1
사     진  
상세내용 삼국유사에 수로왕비가 서역 아유타국에서 가야에 오기위해 머나먼 바다를 건너올 때 파신의 노여움을 잠재우기 위해 함께 싣고 왔다고 전하는 네모진 탑입니다. 현재는 6개의 석재만 남아 있는데 조각이 기이하고 석재 자체에 희미한 붉은 무늬가 있습니다. 신농본초에 닭볏의 피를 찍어서 엉겨 붙는지를 시험했다는 것이 바로 이 탑이어서 신비를 더하고 있습니다.

 

제      목 도지정문화재-문화재자료-망월석탑
사적번호 문화재자료 제262호
위     치 김해시 한림면 김해대로 1472번길 54
사     진  
상세내용 현 흥덕사에서 약 1km정도 동쪽 망천마을 남쪽의 탑골 암자터에 소재하던 것을 1982년 이전한 것으로 원래는 3층탑이었으나 상륜부 및 2층 탑신 이하가 결실되었습니다. 제작수법으로 보아 고려후기에 만들어진 것으로 보이는데 허왕후의 고향을 기리기 위해 망월골에 탑을 건립했다는 전설이 전해져 옵니다.

 

제      목 도지정문화재-문화재자료-김해 시례염수당 고문서
사적번호 문화재자료 제279호
연     대  
위     치 김해시 진례면 진례로 311번길 107
사     진  
상세내용 진례면 시례리 거주 안봉환씨의 11대조 안경지공 이래로 전래하는 총 18점(12책 6매)의 고문서들로 이중 특히 예산장묵 화회문기 강회절목 등은 조선시대 지방사회사 연구에 중요한 역사자료이며 혼간철 노산장묵 등도 당시의 양반사회에서 왕래된 혼서 서간물을 그대로 모아둔 것으로서 중요한 사회사 연구 자료가 되고 있습니다.

 

제      목 도지정문화재-문화재자료-김해 선지사 목조아미타여래좌상 및 복장물 일괄
사적번호 도 유형문화재 제533호
연     대  
위     치 김해시 주촌면 서부로1743번길 28
사     진  
상세내용 선지사 소장 불상은 나무로 만든 아미타여래의 좌상으로 최근에 개금(改金)하였으며 보존 상태는 양호한 편입니다. 얼굴이 신체에 비해 큰 조선후기의 전형적인 불교조각의 작품이다. 1605년에 원오 충신 청허 신현 신검 등이 제작하였습니다. 특히 조선후기 성립되는 유파의 수장인 원오가 참여한 작품으로 그 가치가 크며 복장발원문을 통해 정확한 조성연대와 조각승들을 알 수 있어 17세기 조각승과 불상 연구에 귀 중한 자료이므로 경상남도 문화재자료에서 경상남도 유형문화재로 승격되었습니다.

 

제      목 도지정문화재-문화재자료-김해 칠산재 강당
사적번호 문화재자료 제336호
위     치 김해시 칠산로 237번길 46-40
사     진  
상세내용 칠산재는 분성 배씨 수관조(受貫祖)인 분성군 배원룡의 묘 인근에 건축된 재실로 배씨의 시조 중시조 수관조 세분을 봉향하기 위해 건립되었습니다. 분성군은 휘가 원룡이며 고려 때 병부상서 겸 도원수에 오른 인물이다. 칠산재는 배씨세보 등에 기록된 내용으로 보아 18세기 중엽이전에 건립된 것으로 추정되며 1900년대 이후 수차례에 걸쳐 중수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 칠산재는 주변경관의 보존 상태가 좋고 묘와 재실의 배치관계를 잘 보여주는 조선후기 유교 건축의 좋은 자료입니다.

 

제      목 도지정문화재-문화재자료-김해 시례리 염수당
사적번호 문화재자료 제402호
연     대 조선시대
위     치 김해시 진례면 진례로 311번길 107
사     진  
상세내용 염수당은 광주안씨의 11대 선조인 안경지가 함안에서 이주하여 정착한 곳으로 18세기의 가묘 19세기 민가인 염수당이 수대에 걸쳐 보존되어 있습니다. 사랑채인 염수당은 상량문기로 보아 1867년에 중수한 것으로 기록되어 있으며 정면 5칸 측면 1칸의 민도리형식의 팔작지붕이다. 사랑채 뒤편에는 안채와 가묘가 배치되어 있는 등 조선시대 지방 양반계층의 가옥형태가 잘 남아 있어 당시의 사회문화연구에 좋은 자료가 되고 있습니다.

자료제공 : 김해시

 

포스팅날짜 : 2014. 4. 14. 14:13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