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목 문화유적-조개더미-봉황동 조개더미①
사적번호 조개더미
연     대 원삼국
위     치 김해시 회현동(봉황동) 401
사     진  
상세내용 봉황대(鳳凰臺)의 북쪽 기슭에 민가가 위치하고 있었는데 동서로 관통하는 도로가 개설되면서 지하의 패각이 노출되어 발견된 것입니다. 도로개설 당시 채집된 유물에 의하면 인접한 회현동조개더미와 동일 문화양상을 띠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즉 김해식토기라고 부르는 회청색 연ㆍ경질토기편과 적갈색 연ㆍ경질토기편 그리고 방추차 어망추 녹각재도자병 토재곡옥 소도자 탄화미 복골편(鹿角製刀子柄 土製曲玉 小刀子 炭火米 卜骨片)등이 그렇습니다. 패각의 퇴적층위는 주로 백합 껍질로 단순층으로 여겨지며 두께는 약 1.5m 정도입니다. 규모는 확실치 않으나 소규모인 것으로 추정된다. 유적은 출토된 유물의 특징으로 보아 2-3세기경에 해당합니다.

 

제      목 문화유적-조개더미-봉황동 조개더미②
사적번호 조개더미
연     대 원삼국
위     치 김해시 회현동(봉황동) 360
사     진  
상세내용 봉황대(鳳凰臺)의 북쪽에 위치하고 있었는데 현재 패각 상부는 경작지로 사용되고 있어 노출된 부분은 얼마되지 않아 정확한 규모는 알 수 없습니다. 표토층에서 채집된 자료에 의하면 패각은 굴과 백합 껍질이 대부분을 차지하며 유물은 주로 토기편들이 출토되었는데 내용은 봉황동조개더미①과 동일합니다. 이 조개더미의 형성 시기 역시 2~3세기로 추정됩니다..

 

제      목 문화유적-조개더미-봉황동 조개더미③
사적번호 조개더미
연     대 원삼국
위     치 김해시 회현동(봉황동) 336, 337
사     진  
상세내용 경작지기 때문에 유적의 대부분이 파괴되었습니다. 본래는 패각을 봉황대가 있는 정상부에서 서쪽 경사면을 향해 버린 듯하나 정상부의 경사가 심해 중간 부분에서 퇴적되었다. 채집자료에 의하면 패각은 굴껍데기가 대부분이며 토기편은 봉황동 조개더미①②와 같습니다. 그리고 간혹 기와편도 흩어져 있어 조개더미 퇴적 이후 이 일대에 건물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현재 대부분 파괴되었으나 남아있는 패각층 출토의 토기 특징으로 보아 2~3세기 경으로 추정됩니다.

 

제      목 문화유적-조개더미-봉황동 조개더미④
사적번호 조개더미
연     대 원삼국
위     치 김해시 회현동(봉황동) 140,144
사     진  
상세내용 봉황대 남쪽 경사면 기슭의 봉황초등학교 운동장에서 신축 당시 많은 패각과 토기편들이 출토되었다고 합니다. 현재 패각층이 남아 있는 부분은 봉황초등학교 건물 서쪽 끝의 뒤편 언덕과 그 주위며 그 규모는 인접한 회현리 조개더미와 거의 비슷합니다. 이곳에서 채집된 자료는 대부분 굴껍데기와 봉황동 조개더미①②③과 동일한 토기편들인 것으로 보아 같은 시기의 유적으로 추정됩니다. 어쨌든 이 봉황동 일대는 중간에 우뚝 솟은 봉황대를 중심으로 동서남북 사방에 조개더미가 무질서하게 분포되어 있어 가락국 (駕洛國) 초기에 이곳이 생활 중심지였음을 짐작케 합니다.

 

제      목 문화유적-탑-파사석탑
사적번호 탑(문화재자료 제227호)
연     대 미상
위     치 김해시 북부동(구산동) 119-3
사     진  
상세내용 김수로왕비릉 경내에 있으며 수로왕비가 이곳에 올때 타고 온 배의 닻돌이라고 전해지는 것으로 파사석탑이라고도 합니다. 이 석탑은 석재를 다듬은 것이 아니라 자연석을 쌓은 것입니다. 경내에 파사석탑의 파편이라고 하는 것이 약간 있기는 하지만 『삼국유사』권제3의 탑상(塔像) 제4에 보이는 금관성파사석탑(金官城婆娑石塔)의 내용을 떼어다 붙인 자연석의 파편으로 보입니다.

 

제      목 문화유적-선사유적-지내동 옹관묘지
사적번호 선사유적
연     대 원삼국
위     치 김해시 불암동(지내동) 산 4
사     진  
상세내용 이곳은 현재 부산시의 경계가 되는 불암동 선암마을에서 서쪽으로 약 1km되는 거리의 해발 100m 지점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과거 낙동강의 본류가 지금과 달리 선암마을 앞으로 흘렀을 때는 서부 경남 지역 주민들을 양산ㆍ부산으로 실어 나르는 항구로서의 역할을 하였고 현재에도 부산을 연결하는 국도와 고속도로가 모두 이곳을 통과하고 있습니다.

자료제공 : 김해시

포스팅날짜 : 2014. 4. 21. 14:33

+ Recent posts